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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
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
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  •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  •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
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
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 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
 

제한사항
  •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,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    •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, 다를 수도 있지만,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0은 벽이 있는 자리,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.
  •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(1, 1) 위치에 있으며,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(n, m) 위치에 있습니다.

입출력 예

maps answer
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1],[0,0,0,0,1]] 11
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0],[0,0,0,0,1]] -1

 

설명

 

*** 최단거리 문제

출발지를 기점으로 상,하,좌,우 탐색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탐색영역을 넓혀가며 찾아야 하므로 BFS 방식을 채택했다.

JS로 queue의 FIFO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서 Array의 push()와 shift()를 사용하여 구현했다.

** shift() 함수는 배열의 가장 앞에 있는 원소부터 하나씩 제거하는 기능을 수행한다.

 

코드

function solution(maps) {
    const yLen = maps.length; //행
    const xLen = maps[0].length; //열
    const goalX = xLen - 1;
    const goalY = yLen - 1;
    const dir = [[-1, 0], [1,0], [0, 1], [0, -1]];
    
    const bfs = () => {
        let queue = [[0, 0, 1]];
        maps[0][0] = 0;
    
        while(queue.length > 0) {
            const [curY, curX, move] = queue.shift();
            if(curY === goalY && curX === goalX) return move;
        
            for (let [r, c] of dir) {
                let newRow = curY + r;
                let newCol = curX + c;   //현재 위치에서 상하좌우로 이동한 새로운 위치

                // 새로운 위치가 맵 내에 있고 벽이 아닐 시 이동 가능
                if (newRow >= 0 && newRow < yLen && newCol >= 0 && newCol < xLen && maps[newRow][newCol] === 1) {
                    queue.push([newRow, newCol, move + 1]);
                    maps[newRow][newCol] = 0; // 방문한 위치를 0으로 표시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-1;
    };
    
    return bfs();
}